Notice

학회공지사항

KSCS Notice

제23대 회장 취임사

2020-07-09l 조회수 224


 

 

한국소비자학회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제23대 한국 소비자 학회 회장을 맡게 된 김혜선(순천대), 유승엽(남서울대) 인사 드립니다.

 

강렬한 햇빛에 초록으로 성장하는 나무들을 보며 계절의 변화와 더불어 세월의 흐름을 느끼게 됩니다. 햇빛을 받으며 성장하는 나무처럼 1990년 5월 창립한 한국 소비자 학회는 올해로 30주년이 되었고 이제 청년기를 지나 장년기로 성장해가고 있습니다. 지난 30년 동안 한국 소비자 학회는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소비자의 과거를 돌아보고, 현재를 진단하며, 미래를 예측하는 다양한 학문적 활동을 통해 사회에 기여해 왔습니다. 23대 회장단 역시 그 동안 한국 소비자학회가 지향해온 가치를 잘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특히 학회의 정체성과 존재이유이기도 한 다양한 학술활동을 촉진하고 회원님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 크게 세가지 방향에서 학회를 이끌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학술활동에 충실한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회 정관에 기술된 대로 “소비자에 대한 기초연구, 응용연구 및 학제적 연구를 통하여 소비자연구의 발전과 소비자 복지 증진에 기여하도록 학술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학술활동 강화를 위해 23대 회장은 현재까지 2가지을 준비하였습니다. 하나는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 미디어와 광고, 소비자의 변화”라는 주제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세미나 지원사업 공모에 지원하여 선정이 되었습니다. 7월 중에 회원님들을 대상으로 연구자 공모절차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회원님들이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 주실 것을 부탁 드립니다.

 

더불어 “스마트시대의 소비 사회 트렌드” 주제로 응모한 2021년 춘계학술대회가 한국연구재단 학술대회 지원사업에도 선정이 되었습니다. 춘계학술대회 준비위원회를 구성하여 풍성한 학문교류의 장이 됨과 동시에 학회의 학술행사가 정회원뿐 아니라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는 모든 이들에게 의미 있고 즐거운 행복한 학회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2021년 춘계학술대회를 준비하겠습니다. 이 밖에도 기존에 수행해 왔던 소비자 관련 통합학술대회와 DMAC 통합학술대회 등 인접학회와의 학술교류사업도 잘 준비하여 진행하도록 할 것입니다.

둘째 소통하는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국 소비자 학회 회원님들이 현재 한국 소비 사회를 위해 어떤 활동을 하고 계시며, 학회는 어떤 활동과 노력을 하고 있는 가를 최대한 공유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기존의 뉴스레터 발행을 강화하고 보완하는 작업에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적어도 분기별 1회 이상의 회원님들 동정과 학회의 활동내역을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포맷의 흥미로운 뉴스레터를 회원님들에게 보내드릴 것입니다. 더 나아가 학회 홈페이지가 학회의 활동과 회원님들의 진정한 소통의 장으로 충분히 활용될 수 있도록 좀 더 적극적으로 정보를 공지하고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회원님들의 E-mail 주소 등 회원정보 확인작업을 진행하려 합니다.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미리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소비자복지증진을 위한 학술적인 연구의 결과들이 빠르게 소비자에게 전달되어 실질적인 소비자복지증진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한걸음 더 나아가 소비자관련 단체들과의 협력과 소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속적인 학회의 발전을 위해 학술 후속 세대에 대한 투자가 장기적인 학회발전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고리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학회의 미래를 담당할 석, 박사 대학원생들의 연구능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학회참여를 촉진할 수 있도록 리서치 회사의 지원을 받아 연구자료를 무료로 수집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도록 할 것입니다. 이러한 기회는 지속적으로 이어져온 Doctoral Dissertation Competition과 함께 학문후속세대의 성장을 지원하는 작지만 의미 있는 초석이 될 것입니다. 또한 한국소비자학회의 학술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이 어떻게 사회에 기여하고 있는지를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소비자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확장해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희 회장단은 그 동안 학회를 이끌어 오신 회장님들의 많은 노력에 저희의 노력을 더하여 한국소비자학회가 더 뿌리깊고 튼튼한 학회로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을 다짐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의 성과는 무엇보다도 회원님들의 참여로만 얻어질 수 있기에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다시 한번 부탁 드립니다,

 

코로나의 위기 속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를 적극 실천하지만 마음만은 가까운 소비자학회의 회원님들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고 즐거운 나날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2020년 6월 24일

김혜선(순천대), 유승엽(남서울대)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