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학회공지사항

KSCS Notice

제22대 회장 이임사

2020-06-22l 조회수 79


 

 

안녕하십니까, 한국소비자학회 회원 여러분.

저희는 1년간의 제22대 한국소비자학회 회장직을 마치며, 떠나는 인사를 드립니다.

2019년 6월 임기를 시작하여, 그간 진행해온 전통적인 사업과 더불어 새로운 사업을 함께 진행하며 바쁜 1년을 보냈습니다. 우선 2019년 10월 18일 소비자분야 통합학술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2019년의 통합학술대회는 우리 소비자학회가 주관이 되어 한국소비문화학회,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와 함께 ‘사회적 배려와 소비 패러다임의 진화’를 주제로 고려대학교에서 개최하였습니다. 이날 오전에는 우리 학회의 단독행사로서 소비자대상 시상식을 별도로 개최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학술지 소비자학연구가 연간 6회 발간되었고, 연구재단 학술지평가 서류를 제출하였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새로운 사업으로는 또 다른 통합학술대회를 시작하였습니다. 한국유통학회, 한국마케팅학회, 한국광고학회, 그리고 한국소비자학회가 공동으로 각 학회의 첫 자를 따서 DMAC 통합학술대회라 명명하고, 2019년 12월 20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글로벌 시장질서 대전환기의 대응전략 : DMAC 융합적 접근’을 주제로 개최하였고 앞으로도 매년 연말에 개최하기로 약속하였습니다. 이날은 또한 우리 학회의 주요행사의 하나인 Doctoral Dissertation Competition을 동시에 개최하였습니다.

이상의 행사에 많은 회원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에 감사드립니다.

올해 2020년은 1990년 창립된 한국소비자학회가 30주년을 맞이하는 해입니다. 30주년 행사를 봄 학술대회에 맞추어 개최하기 위해 많은 준비를 하였지만, 코로나19로 인하여 30주년 기념 봄 학술대회 및 기념식을 오프라인 행사로 하지 못한 것이 큰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그렇지만 30주년 기념집은 e-book으로 발간하였습니다. 회원 여러분들께서 기념집을 읽으시며 그간 우리 학회의 역사를 되돌아보고 앞으로 학회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함께 생각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또한 30주년을 기념하여 5분의 석학 교수님과 편집위원장님의 연구발표를 준비하였는데, 이 연구 성과물은 소비자학연구를 통하여 가을에 보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예상치 못한 팬더믹 사태로 인하여 계획한 일들을 모두 다 수행 하지는 못하였지만, 새로운 환경에서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뒤로 남겨진 일들은 제 23대 회장단에서 잘 마무리하여 주실 것으로 믿습니다.

그 동안 우리 학회에 아낌없는 참여, 격려, 애정을 표해주신 모든 회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전세계적인 코로나19 사태가 조속히 해결되길 기대하며, 모두 건강하게 학회에서 만날 날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 5. 31.
제22대 한국소비자학회 공동회장 김상용, 성영애 올림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