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는 연 6회 발행되며, 수시로 원고를 접수합니다.
제 목 소비자 간 거래 플랫폼에서의 신뢰의 구성과 형성요인
Trust in C2C Platforms
저 자
  • 이보한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연구교수)
  • 나종연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
게재정보 소비자학연구 제31권 제3호 / 2020년 6월
초록 소비자는 소비자 간 거래 플랫폼 사업자의 등장으로 빠르고 효율적인 거래를 할 수 있게 되었다. 플랫폼 사업자가 흩어져있던 수요와 공급을 연결시켜주는 중개자로 위치함에 따라, 소비자의 시간적․경제적 비용이 절감되고, 거래의 편의성이 증대되었다. 반면, 소비자 간 거래 플랫폼에서 소비자가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게 되면서 비전문적 판매자에 의해 발생하는 거래 안전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논의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 간 거래 플랫폼의 맥락에서 신뢰의 구성과 형성요인에 대해 체계적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신뢰가 요구되는 상황적 맥락과 신뢰의 구성을 파악하고, 신뢰를 형성하기 위한 요인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수집한 질적 자료를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활용하여 소비자 간 거래 플랫폼에서 신뢰의 상황적 맥락과 구성, 그리고 신뢰를 형성하는 요인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신뢰의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는 제도 기반 요인, 인지 기반 요인, 계산 기반 요인, 지식 기반 요인이 도출되었다. 또한 플랫폼 유형에 따라 신뢰를 구성하는 요인에는 차이가 있음이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나타났다. 특히, 신뢰의 대상 간 관계에 차이가 두드러졌다. 마지막으로, 소비자 간 거래 플랫폼에서 신뢰의 구성과 형성요인 간의 관계는 플랫폼 유형에 따라 유사점과 차이점이 존재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간 거래 플랫폼에서의 신뢰는 특수성과 보편성을 모두 고려해야 하며, 소비자 간 거래 플랫폼에서의 신뢰를 구성하는 주체인 플랫폼 사업자, 판매자, 소비자는 각각의 기대되는 역할이 존재한다는 것을 밝혔다.
키워드 소비자 간 거래, 플랫폼, 신뢰, 텍스트 마이닝, 네트워크 분석
원문받기 8.이보한 나종연.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