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는 연 6회 발행되며, 수시로 원고를 접수합니다.
제 목 공공미술에 대한 공간적․의미적 맥락과 작품감정이 시각적․심미적 평가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rt-Provoked Emotion, Spatial Context and Semantic Context on Visual Attention and Aesthetic Evaluation in Public Art
저 자
  • 조미영 (경북대학교 심리학과 석사후 연구원)
  • 라선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 이준영 (상명대학교 소비자주거학과 부교수)
  • 김소연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부교수)
  • 최정현 (경북대학교 심리학과 석사과정)
  • 김지호 (경북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게재정보 소비자학연구 제31권 제3호 / 2020년 6월
초록 공공미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본 연구는 공공미술에 대한 긍정적인 소비자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작품을 설치할 때 어떠한 요소를 고려해야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작품을 설치하기 이전에 고려될 수 있는 요소로 작품특성과 제시맥락특성에 따른 작품에 대한 시각적 주의와 심미적 평가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심미적 평가에 있어 시각적 주의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대학생 41명을 대상으로 아이트래커를 활용하여 작품유발감정(긍정 vs. 부정)과 공간적 맥락(미술관 vs. 거리), 및 의미적 맥락(저 vs. 고)에 따른 작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각적 주의 측면에서, 부정적 감정을 유발하는 작품은 공간적 맥락에 관계없이 높은 시각적 주의를 보였으나, 긍정적 감정을 유발하는 작품은 미술관에서 제시될 때 높은 시각적 주의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효과는 의미적 맥락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미적 평가 측면에서는 작품의 의미적 맥락과 관계없이 긍정적 감정을 유발하고 미술관에서 작품이 제시될 때 우호적인 심미적 평가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작품에 대한 시각적 주의는 작품과 관련된 인지적 정보처리를 반영하는 측정지표로 사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공공미술을 설치할 때 고려해야 할 변인에 대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 및 추후 연구에 대해 논의하였다.
키워드 공공미술, 작품유발감정, 공간적 맥락, 의미적 맥락, 시각적 주의, 심미적 평가
원문받기 4.조미영 라선아 이준영 김소연 최정현.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