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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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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자율적 보험구매의사결정과정 및 보험구매 결정요인 연구
A Study on the Decision Making Process and Determinants of Autonomous Insurance Purchasing
저 자
  • 조혜진 (인천대학교 소비자학과 조교수)
  • 한지형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연구조교수)
게재정보 소비자학연구 제31권 제1호 / 2020년 2월
초록 본 연구는 가계의 재무관리 및 위험관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보험상품이 많은 경우 비자율적으로 구매 되고 있다는 점을 문제점으로 보고 자율적인 보험구매 의사결정의 중요성과 결정요인을 밝힘으로써 현명한 가계위 험관리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손해보험협회의 "한국 손해보험업에서 소비자의 신 뢰도 구축 방안 연구"의 설문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총 1,294개의 응답 중 현재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하고 있는 응답 자 916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분석, 교차분석, t-test, 로 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율적인 보험구매자는 비자율적 보험구매자 보다 주체적인 의사 결정과정을 거쳐 보험구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주관적 복지 수준도 높았다. 즉, 보험의 기능에 대한 필요성을 가지고 위험관리를 위해 보험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더욱 적극적이었 고 이로 인해 소비과정에서도 어려움을 덜 겪었으며, 자신의 선택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보험구매 에있어자율성이중요하다는것을확인할수있었다. 둘째, 보험은특정상황에만필요한것이아니라가계와사회 의 안전망 역할을 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연구결과에서는 결혼을 하거나 책임져야 하는 가족이 생겼을 때 더욱 자율적인 보험구매를 결정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율적 보험구매에 있어 남성과 여성의 성향 차이가 나타나 자율적 보험구매를 돕기 위해서는 성별에 따라 다른 접근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으 로 여성은 위험관리가 필요한 상황에 직면하면 자율적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경향이 있지만, 남성은 보험구매의사결 정에서 위험관리 차원뿐만 아니라 보험에 대한 스스로의 인식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험구매의사결정과 정별로 소비자 행동을 살펴본 결과 몇 가지의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먼저 보험상품의 대안평가가 제대로 이 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또한 소비자는 보험상품을 구매하는 순간에도 자신이 구매하는 상품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곧 구매 후 단계의 보험금 청구 과정에서의 어려움이나 소비자의 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불완전판매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소비자가 보험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해당 상품을 명확하 게 이해한 후에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기술적 장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여성인 경우나 기혼자인 경우, 필요성을 더 크게 인식할수록, 보험에 대하여 더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할수록, 보험에 대한 신뢰도가 높을수록 자율적으로 보험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게 나타나 자율적 보험구매 결정요인이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 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성별에 따른 다른 특성을 바탕으로 보험상품 구매 및 가계의 위험관리에 차별적 접 근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키워드 보험소비자, 자율적 보험구매, 보험구매의사결정, 자기결정성, 보험이해력, 위험관리
원문받기 10.조혜진 한지형.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