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는 연 6회 발행되며, 수시로 원고를 접수합니다.
 Search
• 논문저자
• 논문제목
• 초록(요약문)
• 키워드
• 발행년도
~
제 목 창의적 소비효능감이 창의적 소비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치 지각의 매개 효과와 손재주 효능감의 조절된 매개효과
Effect of Creative Consumption Efficacy on Creative Consumption Intention: A Mediation Effect of Value Perception and a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Dexterity Efficacy
저 자
  • 임혜빈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조교수)
  • 안서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게재정보 소비자학연구 제31권 제1호 / 2020년 2월
초록 본 연구에서는 타인의 창의적 소비에 대해 사람들이 보이는 반응의 차이를 설명하는 개인차 변인으로 창의적 소 비효능감에 주목하였고, 창의적 소비효능감이 창의적 소비의도를 높이는지 보고자 하였다. 창의적 소비는 소비와 관 련된 문제를 제품의 원래 용도나 방식과는 다르게 새로우면서 유용하게 해결하는 소비 방식으로, Ikea 제품을 원래 의 방식대로 조립해서 사용하지 않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조립해서 사용하는 Ikea hack은 창의적 소비의 좋은 예이 다. 본 연구의 자극물로 Ikea의 원 제품의 사용 방식과 창의적으로 소비된 방식(Ikea hack)을 함께 보여주고, 창 의적 소비 제품에 대한 가치 지각이 창의적 소비효능감이 창의적 소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지, 그리고 자 신의 손재주에 대해 지각된 효능감이 그 과정을 조절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창의성 정도가 다른 4개의 자극물을 가 지고 연구한 결과, 소비자의 창의적 소비효능감 정도에 따라 타인의 창의적 소비를 보여주는 자극물에 대해 기능적, 심미적 가치를 보다 높게 지각하고 이것이 창의적 소비행동 의도를 높임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창의적 소비효능감 이 가치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손재주 효능감이 조절함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전체 데이터에서 검증되었 고, 개별 자극물의 경우 매개효과는 3개, 조절된 매개효과는 4개의 자극물에서 반복적으로 검증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가 창의적 소비문화 확산에 갖는 시사점, 향후 연구와 한계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키워드 창의적 소비, 창의적 소비효능감, 가치 지각, 창의적 소비의도, 손재주 효능감
원문받기 9.임혜빈 안서원.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