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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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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금융시장에서의 소비자소외에 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Consumer Alienation in Financial Market
저 자
  • 서가연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박사과정)
  • 최현자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
  • 한지형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연구조교수)
게재정보 소비자학연구 제30권 제5호 / 2019년 10월
초록 본 연구는 보다 포괄적이고 소비자지향적인 금융포용의 달성을 위한 연구로, 기존의 금융소외가 고려하지 않았던 소비자가 금융시장에서 느끼는 심리적 소외감을 설명할 수 있는 금융시장에서의 소비자소외의 개념을 소개하고 이 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소비자소외’개념을 차용하여 금융시장에서의 소비자 소외를 정의하였으며, 금융시장에서 소비자들이 느끼는 소비자소외 수준을 측정함으로써 금융시장에 대한 소비자들 의 주관적 인식을 살펴보고, 그 원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전반적인 금융시장에서의 소비자소외 수준은 5점 만점에 평균 3.73점으로 나타나 금융시장에서 소비자소외 수준 이 평균을 상회하는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측정된 두 차원인 ‘구조적 소외’와 ‘개인적 소외’에 대해, 전자에 대 한 응답은 5점 만점 중 평균 3.88점, 후자는 3.58점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은 소비자소외의 두 가지 요인 중 구조적 소외를 시장에서 더 크게 느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소비자소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 요 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소비자소외 변수를 종속변수로 하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 과, 일반적으로정책대상의기준이되는성별, 연령, 소득수준과같은인구통계학적특성혹은재무적특성외에 금융이해력, 위험수용성향 변수의 영향력 크기가 정적으로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 소비자가 금융거래 역 량을 강화하도록 하는 노력에 대한 정책적 지지와 함께 시장의 전반적인 환경과 금융회사들이 보다 소비자 지향적 으로 변화해야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키워드 금융시장, 소비자소외, 금융소비자보호, 금융포용, 디지털 디바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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