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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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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모바일 페이 소비자 유형에 관한 연구 - 삼성페이 사용자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onsumer Types of Mobile Pay in the Offline Store Focusing on Samsung Pay Users
저 자
  • 강소연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 석사)
  • 구혜경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 부교수)
게재정보 소비자학연구 제30권 제3호 / 2019년 6월
초록 본 연구는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지불수단인 신용카드, 현금, 모바일 페이의 사용비율을 중심으로 소비자를 유형화 하고 이들의 모바일 페이 이용 특성의 규명, 모바일 페이 만족도에의 영향요인을 규명하는 연구이다. 이를 통하여 소비자지향적인 관점에서 오프라인 매장의 모바일 페이 확산 및 활성화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오프라인 매장에 서의 모바일 페이는 페이사에 따라 운영형태나 방식이 상이하여 본 연구에서는 오프라인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삼성페이 사용자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신용카드, 현금, 삼성페이 이용 비율에 따라 소비자는 3개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첫째는 카드 사용 집단으로 전체 의 40.3%를 차지하였다. 이들은 삼성페이 이용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으며 모바일 페이의 긍정적 요소에 대한 평가 나 만족도가 가장 낮은 집단이었고, 삼성페이 사용 경험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는 카드-삼 성페이 병행 사용 집단으로 전체의 38.0%를 차지한다. 이들은 카드 중심 사용 집단에 비해 삼성페이 이용비율이 높고 편리유용성이나 모바일 페이 미래발전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마지막 집단은 삼성페이 중심 사용 집단 으로 전체의 21.7%를 차지하였다. 이들은 삼성페이를 오프라인의 주요 지불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모바일 페 이의 편리유용성을 높게 인식하고,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고 있으며 불안감을 덜 느끼는 집단으로 확인되었다.
전반적인 소비자의 삼성페이 이용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편리유용성, 모바일 페이 발전 가능성, 소비자 개 인의 혁신참여성, 사회적 영향, 그리고 결제 접점에서 휴대폰 접촉에 대한 불편함 등으로 확인되었으나 소비자유형 별로는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상이하게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모바일 페이 만족도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동시에 소비자 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시장 활성화 전략이 필요함을 강조하였으며 특히 모바일 페 이 자체의 기능적 측면의 강조뿐만 아니라 모바일 페이 사용자의 긍정적 이미지 구축 등의 노력이 병행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키워드 모바일 페이, 카드 중심 사용자, 카드-삼성페이 병행 사용자, 삼성페이 중심 사용자, 삼성페이 이용 소비자 유형, 오프라인 시장의 모바일 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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