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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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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소비자후생의 개념과 평가요소 확대 필요성에 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the Conception of Consumer Welfare and the Expansion Alternatives of Evaluation Factors
저 자
  • 김시월 (건국대학교 상허교양대학 소비자학 교수)
  • 조유현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 옥경영 (숙명여자대학교 소비자경제학과 부교수)
  • 차경욱 (성신여자대학교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교수)
게재정보 소비자학연구 제29권 제5호 / 2018년 10월
초록 본 연구는 소비자 심 사회로 다변화하는 시에서 소비자후생의 개념을 재정리하고, 소비자후생 평가에 포함되어야 하는 다면 역과 요소를 탐색하다. 이론, 실증 연구 검토 14인의 문가조사 의견을 수렴 하여 소비자후생과 련 개념의 정의와 범를 논의하고, 소비자후생을 평가하는 차원과 요소를 논의하으며, 이 를 근거로 소비자후생의 확장 평가를 한 역과 요소를 구체화하고자 하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통해, 소비자후생은 개인과 사회 차원, 단기와 장기 차원을 포하는 다면이고 총합 인 측면에서 평가되어야 하고, 심리, 사회 이익과 소비자지향성 등을 포함하는 방향으로 그 역과 요소를 확 장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후생의 개념과 평가요소는 경제 이익 뿐 아니라, 심리, 사회 이익 등 보다 다양한 차원으로 확 되어야 할 것이다. 소비자잉여, 가격효용성 등의 경제 요인 뿐 아니라, 소비자의 가치를 반한 주 만족수 이 평가되어야 하고, 궁극으로는 소비자만족과 복지 증진을 통한 소비자주권의 실으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소비자후생의 목인 소비자이익 보호와 권익증진이라는 을 고려할 때, 소비자후생의 개념과 평가요소는 개인의 효용뿐 아니라 사회 후생과 복지로 확되어야 할 것이다. 개인 소비자의 경제, 심리 이익과 소비생활 안정성이 지속되기 해서는 소비자선택, 소비자정보, 소비자안, 소비자참여 등 소비자의 권리가 확보되어야 하 고, 시장의 규범성, 기업의 사회 책임, 건한 소비문화가 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셋째, 궁극으로 소비자후생은 단기인 효익뿐 아니라, 지속가능한 장기 후생으로 이어져야 한다. 개인 차 원에서는 소비자의 생애주기 에서 소비생활의 안성이 확보되어야 하고, 사회 차원에서는 지속가능한 소비 가 이루어지는 시장시스템, 기업의 사회 책임을 기반으로 미래지향인 소비문화가 형성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해 소비자후생의 지속성과 련된 종단 평가가 필요할 것이다.
키워드 소비자, 소비자후생, 소비자후생의 개념, 소비자후생의 평가요소, 소비자후생의 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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