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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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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소비범주의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을 통한 생애주기별 소비생활 개선 방안
Improvement of the Consumption Life Throughout Consumers’ Life Cycle Based o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저 자
  • 김영두 (한세대학교 국제경영학과 조교수)
게재정보 소비자학연구 제29권 제5호 / 2018년 10월
초록 본 연구는 소비자의 소비생활을 생애주기에 따라 맞춤식으로 개선을 함으로써 소비생활을 생애에 걸쳐서 효과 으로 향상시키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을 두고 있다. 소비생활과 련된 기존 연구들은 특정 소비범주, 특정 연령 혹은 특정 직업군 등의 소비생활을 고찰하여 체 인 소비생활을 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생애주기에 걸쳐서 소비생활을 효과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을 두었다. 이러한 목을 달성하기 하여 본 연구에서는 ①소비활동 이 발생하는 11가지 소비범주를 분석의 상에 포함하여 다차원의 소비범주를 고려하고, ②한 개인은 생애주 기에 걸쳐서 특정 가족생애주기(family life cycle)에 지속으로 소속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가족생애주기를 활용하 여 개인의 생애주기에 걸쳐서 소비생활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으며, ③소비자는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소비의 최화를 도모한다는 을 고려하여 한정된 자원을 효율으로 배분하여 자원 활용의 효과성을 높이는데 유용한 방 법론인 요도와 만족도 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방법론을 활용하여 각 가족생애주기 단 계별로 소비생활을 효율으로 개선하는 안을 도출하고자 하다. 본 연구에서 소비범주는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의료서비스, 교육서비스, 융서비스, 정보통신서비스, 교통․자 동차서비스, 경조사지원서비스, 뷰티․헬스서비스, 문화․여가서비스로 구분하고, 가족생애주기는 독신기, 부부가 족기, 자녀학령기, 자녀학령기, 자녀독립기, 자녀독립기, 은퇴기로 구분하고 IPA는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소 비범주에 한 요도와 만족도를 측정하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에 의하면 식생활과 주생활 범주는 소비자들의 가족생애주기 단계에서 요한 소비범주로 인식되었으며, 의료서비스, 의생활 그리고 문화․여가서비스 범주가 그 다음으로 요한 소비범주로서 인식되었다. 각 소비범주의 요도를 가족생애주기에 따라 분석해 본 결과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의료서비스, 교육서비스, 정 보통신서비스, 경조사지원서비스, 뷰티․헬스서비스, 교통․자동차서비스 범주가 가족생애주기 간에 요도에 있어 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만족도를 가족생애주기에 따라 분석해 본 결과 의생활, 주생활, 의료서비스, 교육서비스, 교통․자동차서비스, 융서비스, 경조사지원서비스, 식생활 범주가 가족생애주기 간에 만족도에 있어서 유의한 차 이가 있음이 발견되었다. 소비생활을 개선하기 해 요도와 만족도 분석을 함께 실시한 결과 독신기와 부부가족기의 경우 주생활과 융 서비스 범주, 자녀학령기의 경우 주생활, 융서비스와 의생활 범주, 자녀학령기의 경우 주생활과 교육서비스 범 주, 자녀독립기의 경우 주생활 범주, 자녀독립기의 경우 주생활과 융서비스 범주, 은퇴기의 경우 주생활 범주가 가족생애주기 단계별로 집으로 개선해야 할 소비범주로 악되었다. 이상의 발견사항을 바탕으로 가족생애주기 에 기한 소비생활 개선하기 한 맞춤식 정책, 정보제공 교육 방안을 기술하다.
키워드 요도와 만족도 분석, 가족생애주기, 소비생활, 소비범주
원문받기 6.김영두.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