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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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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SNS 메신저 기반 확장서비스 인식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와 정보의 조절효과
The Effects of Recognition on SNS Messenger-based Extended Services on Use Intention: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Trust and Information
저 자
  • 이영희 (청운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교수)
  • 류미현 (건국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학과 부교수)
게재정보 소비자학연구 제29권 제5호 / 2018년 10월
초록 본 연구는 정보통신기술의 발과 모바일 이용의 증가로 다양한 서비스들이 모바일을 통해 제공되는 시에서 SNS 메신 기반 확장서비스 인식과 이용의도와의 계를 확인하으며, 특히 제공되는 서비스를 네비게이션 서비 스,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라이스타일 서비스로 구분하여 서비스간의 차이를 검증하다. 한 서비스에 한 신 뢰 정보의 조효과를 검증하여 소비자의 확장서비스 이용의도를 보다 폭넓게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SNS 메신 기반 확장서비스의 이용의도에 한 유의한 향요인은 사회 향과 지각된 즐거 움이 공통으로 나타났으며, 각 서비스 별로 차이를 보다. 둘째, 각 서비스별 차이를 검증한 결과 서비스의 특성 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SNS 메신 기반 확장 서비스 인식이 이용의도에 미치 는 향에서 신뢰와 정보의 조효과를 검증한 결과,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와 라이스타일 서비스에서 신뢰의 조 효과가 나타났으며, 정보의 조효과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에서만 나타났다. 따라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한 신뢰 를 구축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지속인 리에 신경을 써야할 것이며, 신뢰 구축방안 마련 시 이용자들의 특성도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한 정확하고 시기하게 련 정보를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서비스 이 용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소비자에게는 제공되는 SNS 메신 기반 확장서비스의 유용한 활용과 이를 통한 소비 생활의 질 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기업에서는 SNS 메신 기반 확장서비스 역별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한 마 략을 수립하는데 기자료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SNS 메신, 서비스 확장, 서비스 인식, 신뢰, 정보, 이용의도
원문받기 4.이영희 류미현.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