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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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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불법파일을 통한 영화관람이 플랫폼별 유료영화 소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ovie Piracy on the Consumption of Paid-Movie Classified by Platform
저 자
  • 오현석다라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박사수료)
  • 진현정 (중앙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게재정보 소비자학연구 제29권 제5호 / 2018년 10월
초록 불법일을 통한 화람이 유료화 소비에 어떠한 향을 미치는 가에 해서 기존연구들에서 부정이라는 결과와 그지 않다는 결과가 혼재되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인터넷 강국인 한국의 온라인 유를 상 으로 하여 다시 한 번 이를 검증해보고자 하다. 본 연구의 종속변수인 다양한 화 람 방식 간 연성을 고려 하고, 불법화 람과 유료화 소비 간 역인과계와 찰되지 못한 변수와 오차항간의 내생성 문제를 고려하여 도구변수를 이용한 다변량토빗모형 분석을 시행하다. 분석 결과, 불법화 람은 화에서의 람뿐만 아니라 홈비디오, TV VOD, 인터넷 VOD를 이용한 화람에 모두 정의 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불법화 람이 유료화 람에 있어서 샘링효과를 야기하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가 불법화 일을 샘로 받아들여 불법일을 통한 화람이 유료화 람을 자극할 수 있다고 이론으로 제시한 Shapiro & Varian(1999)와 Pietz & Waelbroeck(2004)의 주장을 실증으로 뒷받침하는 결과라 할 수 있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실무자들 은 소비자들이 화뿐만 아니라 다른 화람 방법을 이용하고 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합법인 랫폼에서의 화 선택의 폭을 다양하게 만들고 합리인 가격을 제시함으로써 소비자들을 합법인 시장으로 끌어 들인다면 넓은 범의 화시장이 커질 수 있다고 단된다.
키워드 불법화 람, 유료화 소비, 인터넷 유, 다변량토빗모형, 샘링효과
원문받기 3.오현석다라 진현정.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