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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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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선택 설계(opt-in vs. opt-out)가 소비자 의사결정에 미치는 효과: 스마트폰 선-탑재 앱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Choice Architecture on Consumer Decision Making: Focused on Pre-Installed Apps.
저 자
  • 김용환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박사수료)
  • 부수현 (경상대학교 심리학과 조교수)
게재정보 소비자학연구 제29권 제5호 / 2018년 10월
초록 본 연구는 선택 설계가 소비자의 앱 설치(혹은 제거)에 미치는 효과에 한 것이다. 구체으로, 선-탑재 앱은 스 마트폰 구동에 필수인 앱 이외에도 소비자의 편익을 증진 시키기 한 무료 앱이 있는데, 이를 제시하는 방식은 두 가지로 구분된다. 하나는 사-동의(opt-in) 방식으로, 처음부터 소비자가 필요한 앱만 골라서 설치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사후-거(opt-out) 방식으로, 기업이 선정한 필수 앱을 미리 설치해두고 이후에 소비자가 불필요한 것만 제거하는 방식이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기본 옵션을 좀처럼 바꾸려고 하지 않으며, 한번 손에 쥔 것을 버리려고 하지 않는다. 따라서 아무것도 주어지지 않은 상태인 사-동의 방식일 때보다 이미 많은 것을 가지 고 있는 사후-거 방식일 때, 결과으로 소비자의 스마트폰에 더 많은 앱이 설치될 것이다. 실험 결과, 이 가설이 지지 되었다. 더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 앱 사용에 한 시간 에 따른 차이도 비교해 보았다. 일반으로, 원 시안(즉, 나에 언젠가 쓸 것까지 고려함)이 근시안(즉, 지 당장 필요한 것만 설치함)보다 더 많은 앱을 설치한 다. 사-동의의 경우, 일반인 견해와 같았다. 그러나 사후-거의 경우, 시간 과 계없이 일으로 더 많은 앱을 남겨두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에 한 효능감 불안감, 앱에 한 여도,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험지각 등과 같은 개인 역량 변인이 앱 설치에 미치는 향을 검증해보았다. 그 결과, 앱에 한 지각 유용성 이 높을 때, 그리고 험지각이 낮을 때 더 많은 앱을 설치하다. 그 외 나머지 변인의 향력은 통계으로 유의 하지 않았다. 종합하여 보면, 선택 설계가 소비자의 앱 설치(혹은 삭제)에 결정인 효과를 미친다. 특히, 사후-거 의 경우, 시간 과 계없이 더 많은 선-탑재 앱을 유지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소비자의 자기결정권을 침해 할 험이 크다는 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
키워드 선택 설계, 기정편향, 보유 효과, 시간 , 선-탑재 앱
원문받기 2.김용환 부수현.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