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는 연 6회 발행되며, 수시로 원고를 접수합니다.
 Search
• 논문저자
• 논문제목
• 초록(요약문)
• 키워드
• 발행년도
~
제 목 인터넷 전문은행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와 네트워크 외부성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nsumers’ Perceived Value and Network Externality on Continuous Use Intention of Internet Primary Bank
저 자
  • 이진명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 조교수)
게재정보 소비자학연구 제29권 제4호 / 2018년 8월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전문은행에 한 지각된 가치와 네트워크 외부성이 소비자의 인터넷문은행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가치기반수용모델에 기반하여 편의적 혜택, 경제적 혜택, 기능적 위험, 정보 보안 위험을 지각된 가치에의 영향요인으로 채택하고, 확산에의 기대를 네트워크 외부성 변인으로 채택하여 인터넷 전문은행 지속이용의도를 설명하는 연구모형을 개발하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인터넷문은행을 수용하고 현재 이용 중인 총 332명의 응답 자료를 수집하고 SPSS 24.0, AMOS 24.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구조방정식 모형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인터넷문은행의 편의 혜택과 경제 혜택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며 정보보안 위험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부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적 위험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가치와 네트워크 외부성은 지속이용의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며, 경제 혜택과 보안 위 \험은 지각된 가치를 매개로 지속이용의도에 각각 유의한 정적, 부적 간섭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인터넷문은행의 경제적 혜택을 강화하고, 정보보안 위험을 이고, 확산에의 긍정적 확신을 제공하는 것이 소비자들의 지속인 인터넷문은행 이용을 촉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인이라는 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술기반 금융서비스 수용자들의 반응과 확산에의 영향요인을 이해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인터넷전문은행, 지속이용의도, 지각된 가치, 네트워크 외부성, 가치기반수용모형
원문받기 7.이진명.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