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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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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인터넷전문은행 수용 및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수용자들을 심으로
Consumers’ Adoption and Resistance of Branchless Bank: Non-Users Perspective
저 자
  • 김효정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강사)
  • 나종연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
게재정보 소비자학연구 제29권 제4호 / 2018년 8월
초록 본 연구는 인터넷문은행의 효용과 전환 비용이 비수용자들의 저항과 수용 의도에 어떠한 향을 미치는지 살펴 보기로 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인터넷문은행의 효용을 편리성, 편재성, 경제성으로 세분화 하으며, 인터넷문은행의 전환비용은 차, 재무, 계 비용으로 세분화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인터넷문은행에 가입하지 않는 20-40 소비자들을 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으며, 총 321명의 응답 자료가 최종분석에 활용되었다. 본 조사는 2018년 3월 17-22일까지 온라인 설문 조사를 통해 실시되었다. 분석 방법으로는 SPSS 19.0 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일원분산분석, 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문은행의 편리성이 인터넷문은행에 한 항을 감소시키는 반면, 수용 의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문은행의 경제성이 인터넷문은행에 한 저항을 감소시키는 반면, 수용 의도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문은행의 재무 환비용이 인터넷문 은행에 대한 저항을 증가시키는 반면, 수용 의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터넷문은행의 관계적 전환비용이 인터넷문은행에 한 저항을 증가시키는 반면, 수용 의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터 넷문은행의 절차적 전환비용이 인터넷문은행에 한 항을 증가시키는 반면, 수용 의도에는 아무런 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인터넷문은행의 편재성은 인터넷문은행에 한 저항과 수용 의도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터넷문은행의 비수용자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인터넷문은행에 한 수용 의도뿐만 아니라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함께 살펴보았다는 에서 의의를 갖는다.
키워드 인터넷전문은행, 혁신저항, 혁신 수용 의도, 인지된 효용, 전환비용
원문받기 5.김효정 나종연.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