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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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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창의적 매장 디스플레이가 창의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 창의적 소비효능감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Creative Store Display on Creative Consumption Behavior: Focusing on the Mediation Role of Creative Consumer Efficacy
저 자
  • 이하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경영학과 박사후연구원)
  • 안서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경영학과 부교수)
  • 추호정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의류학과 교수)
게재정보 소비자학연구 제29권 제4호 / 2018년 8월
초록 창의성은 새롭고 독창이며 하고 유용한 산물을 생산하는 능력으로, 소비역에서 개인의 창의성은 형 이지 않은 방법으로 제품을 사용하거나 형태를 바꾸어 사용하는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다. 소비자 자신이 창의인 방식으로 당면한 소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인 창의 소비효능감은 소비자의 창의성 발과 이와 련 된 소비행동에 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 자극물을 한 소비자가 기존 용도나 방식과는 다 른 창의인 방법을 통해 문제 해결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게 되며 이러한 매개과정을 거쳐 실제 창의 소비 행동이 증가할 것이라고 상하다. 한 소비자 특성에 따라 창의 자극물이 창의 소비효능감에 미치는 향력이 다를 것이라고 상하고 개인의 경험 개방성과 지각된 매장 심미성의 조 역할을 살펴보았다. 20~40 여성 112명을 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으며 SPSS 20.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붓스트 랩 분석을 실시하다. 붓스트랩 분석 결과, 매장 디스이 창의성이 창의 소비 행동에 직 미치는 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매장 디스이 창의성이 창의 소비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창의 소비 행동에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매장 디스이 창의성이 창의 소비효능감에 미치는 향을 소비자의 경험 개방성과 지각된 매장 심미성이 조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장 디스이의 창의성이 높지 않더라도 개인이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거나 매장의 심미 성을 높게 지각하는 경우, 창의 소비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창의 소비행동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소비자의 창의 소비행동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에서 제공하는 창의 마 자극물의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창의성에 기반을 둔 기업의 마 략 수립에 도움을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창의적 매장 디스플레이, 창의적 소비효능감, 창의적 소비 행동, 경험 개방성, 지각된 매장 심미성
원문받기 4.이하경 안서원 추호정.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