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는 연 6회 발행되며, 수시로 원고를 접수합니다.
 Search
• 논문저자
• 논문제목
• 초록(요약문)
• 키워드
• 발행년도
~
제 목 소비자의 불확실성 유형과 불확실성 감소 행동에 한 탐색적 연구
A Study on Consumers’ Perceived Uncertainty Types and Uncertainty Reduction Behaviors in Purchase Decision Process
저 자
  • 유애리 (전남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강사)
  • 김상희 (전남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교수)
게재정보 소비자학연구 제29권 제4호 / 2018년 8월
초록 본 연구는 일상인 구매나 의사결정 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불확실성 유형과 이러한 불확실성을 감소 시키기 한 소비자들의 행동략에 해 고찰하다. 정보의 증가와 마 환경의 변화 등의 이유로 소비자의 불확실성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의 불확실성의 요성,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의 불확실성 유 형, 그리고 불확실성 감소 행동에 해 세부으로 살펴보는 것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해 발견지향 (discovery oriented)의 목을 갖는 Ethonographic 면법을 통해 불확실성의 유형과 불확실성 감소 행동에 해 구체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Ethonographic 면 결과, 소비자들이 경험하는 불확실성 유형은 불확실성 상에 따라 제품, 매자, 소비자, 그리고 거래과정에 한 불확실성으로 나타났다. 제품과 련된 불확실성 유형으로는 제품성능, 가격, 정보에 한 불확실성, 매자에 한 불확실성 유형으로는 매원과 기업에 한 불확실성, 소비자에 한 불확실성 유형으로는 자신의 선택에 한 불확실성, 그리고 마지막으로 거래과정에 한 불확실성은 유통경로, 정보보안, 미래상황에 한 불확실성으로 나타났다.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이처럼 다양한 불확실성을 경험하는 소비자들은 이를 감소시키 기 한 행동 략을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에 한 불확실성 감소략은 추가인 정보탐색, 직 는 간 으로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험 는 주변인들의 조언이나 추천을 얻는 방법 등으로 나타났고, 매원에 한 불확실성 감소략은 정보탐색, 매원과의 친숙감과 신뢰 형성으로 나타났다. 기업에 한 불확실성 감소략은 정보탐색, 주변인들의 조언이나 추천의 수용인 것으로 나타났고, 자신의 선택에 한 불확실성 감소략은 주변의 조언이나 추천 수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과정에 한 불확실성 감소략은 정보탐색 활동, 사회 제도의 활용, 주변인들의 조언이나 추천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정성 연구와 정량 연구를 통합하여 일반인 구매의사결정 상황에서 소비자가 경험할 수 있는 다양 한 불확실성 유형과 불확실성 감소 행동을 유형화하다. 이는 다양한 불확실성 유형과 불확실성 감소 행동을 토로 학문 그리고 실무 측면에서 다양한 시사을 제공하고 이에 한 이해의 폭을 넓주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키워드 불확실성 유형, 불확실성 감소행동, Ethonographic 면접법, 인구통계적 특성, 구매의사결정과정
원문받기 1.유애리 김상희.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