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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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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소비자의 정보채널 이용유형에 따른 소비자혼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nsumer Confusion by Consumer Information Search Types
저 자
  • 이유림 (성균관대학교 박사과정)
  • 정재은 (성균과대학교 부교수)
게재정보 소비자학연구 제29권 제2호 / 2018년 4월
초록 본 연구는 복잡한 정보환경에 처한 소비자가 정보채널 이용에 따라 구매를 위해 정보를 탐색하거나 제품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소비자혼란(정보혼란, 선택혼란)의 양상이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1년 이내 노트북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 3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20부가 실증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AMOS 22.0을 이용한 확인적 요인분석과 SPSS 20.0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 군집분석, 그리고 ANOVA를 통해 분석되었다. 두 소비자혼란(정보혼란, 선택혼란)의 하위차원을 알아보고자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정보혼란은 과부화혼란과 불신혼란이 도출되었으며 선택혼란은 기능혼란과 브랜드혼란이 도출되었다. 정보채널 이용에 따라 소비자를 분류하기 위해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정보비교사이트 선호형(기본형)’, ‘정보확인 선호형’, ‘소비자정보채널 선호형’, 그리고 ‘적극적 정보탐색형’의 네 유형이 도출되었다. 네 유형별로 경험하는 소비자혼란을 살펴본 결과 정보채널을 다양하고 많이 이용하는 ‘적극적 정보탐색형’의 전반적인 소비자혼란 수준이 가장 높았으며, 직접 점포를 방문하거나 제품에 대한 지식을 타인에게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는 소비자유형이 제품의 기능에 대해 낮은 수준의 혼란을 느끼고 있었다. 또한 다른 소비자로부터 발생된 정보를 많이 이용하는 소비자유형이 정보에 대해 높은 불신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정보제공자의 특성과 정보가 유통되는 경로의 특성을 반영하여 20, 30대 소비자를 유형화하고 각 유형에 따라 정보탐색과 제품선택 과정에서 경험하는 소비자혼란 양상을 고찰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키워드 소비자혼란, 정보채널유형, 정보탐색, 정보혼란, 선택혼란
원문받기 5.이유림 정재은(수정본사용).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