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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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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제품-서비스 시스템의 소비자 수용에 관한 연구
Consumer Acceptance of Product-Service System
저 자
  • 박희주 (풀무원 식품마케팅 본부)
  • 김기욱 (성균관대학교 교수)
  • 황혜선 (성균과대학교 조교수)
게재정보 소비자학연구 제29권 제2호 / 2018년 4월
초록 제품-서비스시스템(Product-service system: PSS)은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갖는 전략적 한계와 끊임없는 생산으로 인해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안적 비즈니스 모델로 제안되었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PSS 상품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살펴보기 위하여 PSS 소비자혜택과 인지된 복잡성, 적합성 인식이 PSS상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수도권에 거주하는 30~50대 남녀 소비자 31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4.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PSS 수용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수용영향요인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PSS 소비자혜택과 복잡성, 적합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 인식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PSS 수용영향요인인 소비자혜택, 복잡성, 적합성인식에 따른 PSS 구매의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수용영향요인 중 소비자혜택과 적합성요인만 PSS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소비자가 PSS의 실용적 혜택과 심리적 혜택, 적합성을 높게 인식할수록 구매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적합성인식의 영향력이 가장 크게 나타나 다른 수용영향요인에 비해 적합성 인식요인이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변인임이 밝혀졌다.
키워드 제품-서비스 시스템(Product Service System: PSS), 혁신수용, 소비자혜택, 인지된 복잡성, 적합성, PSS 구매의도
원문받기 4.박희주 김기옥 황혜선(수정본사용).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