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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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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배경음악의 템포와 호감도가 선한 음식과 악한 음식의 소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Background Musical Tempo and Likability on the Consumption of Virtue and Vice Foods
저 자
  • 박세훈 (서강대학교 교수)
  • 정혜지 (서강대학교)
게재정보 소비자학연구 제29권 제2호 / 2018년 4월
초록 배경음악은 소비자들의 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환경적 단서 중 하나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음악의 템포와 호감도가 소비자의 선한 음식과 악한 음식의 소비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했다. 음악의 소비 경험에 관한 이전 연구들에 기초해서, 본 연구는 템포가 빠른(vs. 느린) 음악을 들을 때 음악 청취 시간이 증가할 것이고, 이러한 효과는 음악의 호감도에 의해 조절될 것이라 기대하였다. 따라서 배경음악의 청취 시간 증가는 주의실패를 야기해서, 자기조절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감시를 어렵게 하므로 이중처리과정 모형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템포가 빠른(vs. 느린) 배경음악일 때 악한 음식의 소비량이 증가하는 반면, 템포가 느린(vs. 빠른) 배경음악일 경우 선한 음식의 소비량이 증가할 것이고, 이러한 효과는 배경음악의 호감도에 의해 조절될 것이다. 또한 선한 음식과 악한 음식이 동시에 제공될 경우, 템포가 빠른(vs. 느린) 배경음악일 때 상대적으로 악한(vs. 선한) 음식의 소비량이 증가할 것이고, 이러한 효과 또한 배경음악의 호감도에 의해 조절될 것이다. 가설 검증을 위해서 두 차례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먼저 2(음악템포: 빠른 vs. 느린) x 2(음악호감도: 좋아하는 vs. 좋아하지 않는) x 2(음식 유형: 악한 vs. 선한) 혼합설계를 활용한 실험 1에서는 동일한 1개의 음악을 대상으로 템포와 호감도를 조작하여서, 배경음악의 템포와 호감도가 악한 음식의 소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였고, 상대적으로 악한(vs. 선한) 음식의 소비에 미치는 효과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실험 1과 실험 설계는 동일하지만 외적타당성을 높이기 위해서 실험 1과 달리 템포와 호감도에서 차이가 나는 4개의 현실 음악을 사용하고, 실험 1과 다른 선한 음식과 악한 음식을 이용한 실험 2를 통해 실험 1의 결과를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더해서 배경 음악의 템포가 선한 음식의 소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였고, 배경음악의 호감도가 선한 음식의 소비에 미치는 조절 효과를 부분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밝히고, 연구의 한계점과 미래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키워드 배경음악, 템포, 호감도, 선한 음식, 악한 음식, 음식 소비
원문받기 2.박세훈 정혜지(수정본사용).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