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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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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친근함과 독특함: 소비자의 디자인 선호와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특성
Familiarity vs. Novelty: How Design Attributes Affect Consumers’ Design Preference and Purchase Intention
저 자
  • 김선우 (서울대학교)
  • 이지현 (한국폴리텍 특성화대학 섬유패션캠퍼스)
게재정보 소비자학연구 제29권 제1호 / 2018년 2월
초록 본 연구는 제품이 갖는 쾌락적-실용적 속성의 정도에 따라, 제품 디자인이 친근한 디자인에서 독특한 디자인으로 변화할 때 소비자의 디자인 선호와 제품 구매 의도에 어떠한 변화가 발생하는지 살펴보았다. 자료의 수집을 위해, 쾌락적 속성이 강한 패션 제품 중 하나인 T셔츠와 실용적 속성이 강한 주방 제품 중 하나인 토스터기를 자극물로 하는 설문을 시행하였고, 제품 디자인의 친근하고 독특한 정도에 따라 소비자의 디자인 선호와 구매 의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단일 요인이 반복 측정된 이요인 분산 분석을 통해 비교 검증 하였다. 그 결과, T셔츠와 토스터기 모두에서 제품 디자인의 친근한-독특한 정도에 따라 소비자의 디자인 선호와 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으나, 제품의 종류에 따라 그 양상에 차이가 있었다. T셔츠의 경우, 제품 디자인이 독특해질수록 소비자의 디자인 선호가 증가하였으나, 제품 구매 의도는 감소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패션 제품과 같이 쾌락적 속성이 강한 제품에서 독특한 제품 디자인이 소비자의 디자인 선호를 증대시킬 수는 있으나, 항상 소비자의 구매로 연결되는 것이 아님을 반증하는 것이다. 이와는 반대로 토스터기의 경우, 소비자는 독특한 디자인보다 친근한 디자인에 대해 보다 높은 디자인 선호와 구매 의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제품의 기능적 특성이 중요한 실용적 제품의 경우 친근한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디자인 선호가 높으며 이러한 선호가 구매로 연결될 수 있음을 나타낸다. 본 연구는 소비재 제품의 특징을 제품의 속성에 따라 쾌락적-실용적 제품으로 구분하고, 제품 속성에 따라 어떠한 디자인 전략이 필요한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소비재 기업의 제품 디자인 전략의 방향 제시 및 매출 증대를 위한 전략 도출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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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받기 6.김선우 이지현.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