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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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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한류 및 한국 화장품의 제품이미지가 해외직접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The Influences of Korean Wave and Product Image on Cross-border Shopping Intention for Korean Cosmetics in China
저 자
  • 정민지 (성균관대학교)
  • 정재은 (성균관대학교)
  • 양희순 (성균관대학교)
게재정보 소비자학연구 제29권 제1호 / 2018년 2월
초록 한국 화장품의 대 중국 수출은 세계적인 경기 침체 및 한․중 간의 외교적 마찰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국내 역직구 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되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 거주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류, 한국 화장품의 제품이미지, ‘Kmall24’ 웹사이트의 지각된 유용성 및 이용편리성을 측정하여 한국 화장품에 대한 해외직접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만 20세 이상의 남․여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50부가 최종분석에 활용되었다. 분석방법은 Amos 21.0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들의 한국제품에 대한 온라인 구매는 주로 중국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제품 중 화장품 및 뷰티제품, 의류를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검증결과 한류는 한국 화장품의 제품이미지와 한국 온라인 쇼핑몰의 지각된 이용편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 화장품의 제품이미지는 한국의 온라인 쇼핑몰의 지각된 이용편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류 및 제품이미지는 해외직접구매의도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으나 지각된 이용편리성 및 지각된 유용성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온라인 쇼핑몰의 지각된 이용편리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지각된 유용성이 한국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한국 화장품의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본 연구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해외소비자의 한국제품 구매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중국시장에 중소기업의 소비재 수출 판로 확대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거라 기대된다.
키워드 해외직접구매, 해외역직구, 한류, 제품이미지, TAM, 중국
원문받기 4.정민지 정재은 양희순.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