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논문투고 안내

"소비자학연구" 논문투고 요령을 알려드립니다.

소비자학연구 투고요령

[소비자학연구] 편집국 및 투고규정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정안은 27권 4호(2016년 8월호)부터 적용됩니다.
1. 편집국 (공동편집위원장)
1-1. 공동편집위원장
[소비자학/패션마케팅 분야] 성영애 교수
22012 인천광역시 연수구 아카데미로 119(송도동)
인천대학교 5호관 437호 소비자아동학과 성영애 교수 연구실
(Tel: 032-835-8255 / email: sungya@inu.ac.kr)
- 간사: 김수경
(Tel: 010-8734-3949 / e-mail: kyoung10@naver.com)
[마케팅/소비심리 분야] 김상훈 교수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김상훈 교수 연구실
(Tel: 02-880-6934 / email: profkim@snu.ac.kr)
- 간사: 이유석
(mobile: 011-742-8921 / e-mail: eusuck1@snu.ac.kr)
2. 투고규정
2-1. 투고기간
소비자학연구는 매년 6회(2월 28일, 4월 30일, 6월 30일, 8월 31일, 10월 31일, 12월 31일) 발행되며, 별도의 원고 마감일이 없습니다. 따라서 소비자 관련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언제든지 논문을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심사과정과 기타 편집에 관련된 것은 편집방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2. 투고료 및 게재료
투고된 논문의 저자 중 적어도 1인은 투고 시 학회에 가입한 회원이어야 합니다.
논문 투고 시, 먼저 학회 홈페이지(http://www.kscs.or.kr)에 회원가입을 하신 후 한국소비자학회 사무국 계좌(우체국 012328-01-002102 / 예금주 : (사)한국소비자학회)로 회원비를 입금하셔야 합니다.
[정 회 원] 연회비 - 30,000원
[학생회원] 4년제 대학의 학부생, 석사과정생인 경우 연회비 - 10,000원
[평생회원] 평생회비 - 400,000원
※ 심사료는 10만 원으로 논문 투고 시 입금하시면 됩니다. 
※ 최종 게재 확정 시, 기본 게재료는 30만 원입니다(별쇄본 20부 포함).
    최종 제출본(인쇄소 편집 이전)이 A4용지 20매를 초과하는 경우 장당 1만 원씩 인쇄료가 추가됩니다.
※ 심사료와 게재료는 '편집국' 계좌 (농협은행, 301-0195-6252-11 (사)한국소비자학회)로 입금하시면 됩니다.
※ 심사료는 편집국 계좌 (농협은행, 301-0195-6252-11 (사)한국소비자학회)로 100,000원을 입금하시면 됩니다.
2-3. 투고요령
[소비자학연구] 편집국에서는 2016년 9월 1일부터 ‘온라인 논문투고 및 심사시스템 (JAMS 2.0)'을 통해 논문 투고 및 심사를 시행합니다. 기존의 이메일 투고 방식은 2016년 8월 31일까지만 유효하고, 9월 1일 이후에 투고되는 논문은 모두 '온라인 논문투고 및 심사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온라인 논문투고 및 심사시스템’을 통해 편집국은 학술지 발행 관련 전 과정(논문투고, 심사, 출판)의 온라인 관리가 가능해지고, 논문 투고자분들께서도 실시간으로 논문심사과정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검색엔진 연계를 통한 논문검색의 기능이 제공되고 있기에 전체 이용자의 편리성 또한 향상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소비자학연구]의 ‘온라인 논문투고 및 심사시스템 JAMS 2.’0의 주소는 아래와 같으며, 본 시스템을 통해 회원가입 절차에서부터 논문투고, 심사, 게재까지 전 과정에 대한 진행이 가능합니다.
[소비자학회 JAM2.0 주소] : http://kscs.jams.or.kr
더불어 ‘JAMS2.0_신규 회원가입 및 로그인 절차', 'JAMS2.0_논문제출매뉴얼_투고자' 파일이 홈페이지에 있으니 참고하시어 '온라인 논문투고 및 심사시스템 (JAMS 2.0)'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1) 투고자는 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http://kscs.jams.or.kr)으로 논문을 제출하여야 한다.
투고용 논문에는 저자의 정보가 삭제되어야 하며, 투고자는 학회 홈페이지의 투고신청서 양식을 내려 받아 첨부파일 형태로 제출하여야 한다.
(2) 원고의 접수일은 원고가 본 편집위원회로 도착한 날로 한다.
(3) 원고는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여야 하며 필요한 경우 한자를 괄호 속에 덧붙일 수 있다. 원고는 한글 또는 Word로 작성하고, 양식은 위·아래 여백 각각 20, 왼쪽·오른쪽 여백 각각 30, 머리말·꼬리말 각각 25, 줄 간격 155, 자간 5, 장평 90, 본문글자크기 10으로 20매 내외로 한다.
(4) 표지 다음 페이지에는 상단에 국문으로 제목을 기재하고 국문초록을 작성한다. 이어서 5개 이상의 주제어를 표기한다. (보기) 주제어: 소비자주권, 지속가능소비, 소비자보호, 녹색성장, 환경보호
(5) 국문초록 다음에 본문이 시작되며, 모든 쪽에 페이지 번호를 표기한다.
(6) 장, 절의 표시는 아래와 같이 한다.
Ⅰ.
1.1
1.1.1
(7) 모든 표와 그림에는 해당번호(예: <표 1>, <그림 2>)와 제목을 붙여야 하며, 본문에 해당 표와 그림의 번호를 명기하고 설명한다(예: <표 1>에 제시된 바와 같이.....). 표 제목은 표 상단 가운데, 그림 제목은 그림 하단 가운데 위치한다. 구체적인 표 작성은 아래와 같이 한다.
<표 1> 사회인구학적 특성
특성 N(구성비)
성별 남성
여성
50(50%)
50(50%)
연령대 20대 이하
30대 이상
50(50%)
50(50%)
(8) 각주는 최소화하되 꼭 필요한 경우에만 작성한다. 각주는 어구의 오른편 상단에 일련번호를 붙여 표시하고 그 내용은 각 면 아래 부분에 작성한다.
(9) 본문 중 문헌인용의 경우 이름과 발표연도를 표시한다. 또한 특정부분을 인용한 경우에는 따옴표로 표시하고 페이지도 함께 기재한다.
<보기>
(유창조 2006)
(Bettman 1999; Hoch & Deighton 1989)
(Bettman 1999, p. 241)
(10) 참고문헌의 표시방법은 아래와 같으며, 이를 정확하게 준수해야 한다.
- 참고문헌은 본문의 마지막 장에 페이지를 달리하여 작성한다. 본문에서 인용된 참고문헌과 논문의 마지막에 제시하는 참고문헌 목록은 정확하게 일치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은 국문문헌, 외국문헌 순으로 하며, 국문문헌은 저자명 가,나,다 순으로, 외국문헌은 첫 번째 저자의 Last name 알파벳순으로 기재한다. 외국문헌에서 저자가 복수인 경우, 첫 번째 저자는 Last name, First name 순으로 작성하고, 그 외의 저자의 경우 First Name, Last name 순으로 작성하고, 마지막 저자 앞에 and를 붙인다.
- 정기간행물의 경우 저자명, 연도, 논문제목, 간행물이름(국내문헌의 경우 ‘진하게’로, 외국문헌의 경우 ‘이탤릭체’로 표시), 권(호), 페이지 순으로 한다. 호가 숫자(예: 3)와 월(예: December)의 두 가지 모두로 표시된 정기간행물의 경우 숫자로만 표기하도록 한다.
논문제목에는 큰따옴표(“”)를 붙인다. 정기간행물이 아닌 경우에는 저자명, 연도, 도서이름(국내문헌의 경우 ‘진하게’로, 외국문헌의 경우 ‘이탤릭체’로 표시), 출판회수(2판 이상), 권(2권 이상), 출판지, 출판사이름의 순으로 기재한다. 끝에는 마침표를 찍는다.
① 논문
김정은, 이기춘 (2008), “소비자 시민성의 개념화 및 척도개발,” 소비자학연구, 19(1), 47-71.
Oliver, Richard L. (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November), 460-469.
Park, Choong W., Sung Y. Jun and Debbie MacInnis (2000), "Choosing What I Want versus What I Don't Want: A Test of the Differential Effects of Subtractive versus Additive Framing,"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7(May), 187-202.
② 학술대회 발표 논문
임한나, 여정성 (2009), “소비자 안전규제의 소비자 수용에 대한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③ 학위논문
김민정 (2009), 은퇴자가계의 금융자산인출전략,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④ 보고서
송순영, 황은애 (2008), 소비자상담ㆍ피해구제 통계생산 체계화 방안연구, 한국소비자원 연구보고서.
⑤ 단행본
안광호, 이유재, 유창조 (2004), 광고관리, 서울, 법문사.
Fishbein, Martin and Icek Ajzen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Petty, Richard E., Rao Unnava, and Alan J. Strathman (1991), “Theories of Attitude Change,” in Handbook of Consumer Behavior, Thomas S. Robertson and Harold H. Kassarjian, eds., NJ: Prentice-Hall, 241-280.
⑥ 번역서
McCracken, Grant (1988), 이상률 역 (1996), 문화와 소비: 소비재와 소비행위의 상징적인 성격에 대한 새로운 접근, 문예출판사.
⑦ 일간지 및 주간지의 기사와 칼럼
세계일보 (2004. 7. 8), 짝퉁: 진짜와 거의 똑같이 만든 가짜상품.
⑧ 인터넷자료
통계청. http://kostat.go.kr
(11) 참고문헌 다음 page에는 상단에 영문 제목을 기재하고 영문초록을 작성한다. 영문초록은 1,000 단어 내외로 작성하되, 연구내용을 포괄적으로 담는다. 영문초록 하단에는 Key words를 5개 이상 기입한다.
(12) 투고용 원고의 경우 저자의 인적사항(성명, 직위, 소속)을 영문으로 기재한다. 심사용 원고의 경우 저자의 인적사항을 기재하지 않는다.
(13) 투고된 원고는 반환하지 아니한다.
(14) 논문이 소비자학연구에 게재될 경우 본 논문에 따른 권리, 이익, 저작권 및 디지털 저작권에 대한 모든 권한행사 등을 소비자학연구에 이양함을 전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