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대상

선정기준 및 절차

1. 선정기준

한국소비자학회 주관 『소비자대상』은 소비자 지향적 우수 기관(기업 또는 단체)을 발굴하기 위해 아래의 선정기준에 맞춰 전문 심사위원단이 엄격하게 심사하여 합산된 총점을 기준으로 순위를 선정하여 시상합니다.
선 정 기 준 내 용
소비자 지향적 제품과 서비스의 제공 해당 기관은 소비자 지향적 관점에서 소비자에게 가치를 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고 있는가?
사회적 책임을 위한 노력 해당 기관은 그 기관이 속한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가?
고객만족을 위한 노력 해당 기관은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 으로 고객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이를 반영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가?
소비자 지향적 브랜드 이미지 해당 기관은 일반 소비자 혹은 대상 고객들에게 소비자 지향적 기관이라는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는가?

2. 선정절차

수상기관 선정은 학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소비자대상』 선정위원회가 진행합니다. 선정위원회는 우선 학회원들을 대상으로 『소비자대상』 선정기준에 부합하는 수상후보 추천서를 접수합니다. 선정위원회는 추천된 기관들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성과와 사례내용 등을 조사하는 작업을 진행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최종 『소비자대상』 수상후보를 선정합니다. 다음으로 선정위원회는 최종 『소비자대상』 수상후보들을 학회원에게 안내한 후, 온라인 투표를 실시합니다. 마지막으로, 선정위원회 심사결과와 온라인 투표결과를 가중치와 함께 반영하여 최종 수상기관을 확정하고, 한국소비자학회 Doctoral Consortium에서 『소비자대상』 시상식을 개최합니다.
  • 선정위원회 구성
  • 수상후보추천서 접수
  • 최종 수상후보 선정
  • 온라인 투표 실시
  • 최종수상기관 선정
일 정 내 용
2017. 7. 15 소비자대상 선정위원회 구성
2017. 8. 15 소비자대상 수상후보추천서 모집
2017. 9. 30 자료 검토 및 최종 소비자대상 수상후보 선정
2017. 10. 15 온라인 투표 실시
2017. 10. 31 최종 수상기관 선정
2017.12 ~ 2018.1 소비자대상 시상식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