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학회장인사말

"소비자학회가 더 발전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들의 더 높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소비자학회 회원 여러분께, 한국소비자학회의 제20대 회장을 맡은 전성률, 양세정 인사드립니다.

한국소비자학회는 1990년에 설립된 소비자학, 경영학, 심리학, 패션마케팅, 법학, 관광 등 다양한 관련 분야의 전문가와 학생 및 기관들로 구성된 학회입니다. 본 학회는 소비자와 관련을 맺고 있는 다양한 학문분야가 모여 학제간 연구를 실천하고, 소비자의 권익을 지키며 우리 사회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27년 동안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으로 현재 약 2,000명의 회원을 보유한 관련분야를 대표하는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저희들은 임기 동안 선대 학회장님들의 공에 누가 되는 일이 없이 한국소비자학회의 전통을 계승하고, 내실을 다지며,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학회의 모습을 만들어 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향후 1년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기업과 소비자의 변화’라는 키워드를 제안하면서, 학회 구성원들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줄 수 있는 일들이 무엇인지를 고민하여, 학회의 본질적인 역할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구체적으로, 회원 확보 및 만족도 제고를 통해 학회의 내실을 다지고, 구성원들에게 학문적 동기부여와 교류의 장을 제공하고, 지식 전파의 매개체 역할을 하며, 소비자 분야와 관련하여 어젠더를 제시하여 분야의 의견을 선도하고 사회적 움직임을 이끌어 내는 활동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기업과 정부기관 등 외부기관과 공동으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공모전을 개최하고, 기존에 진행되었던 조사업체들과 공조하여 박사과정 학생들의 연구활동을 지원하는 학문후속세대 육성활동을 보완하여 발전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신진 학자들의 학회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여 학회 활동에 활력을 불어 넣고자 합니다. 학회의 임원 구성에 신진 학자들의 비중을 높여 학회 운영에 이들의 의견을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학술대회 중 신진교수 연구발표 세션을 별도로 마련하고자 합니다.

또한, 특별 세미나 개최, 교육 프로그램 제공 등과 같은 소비자학회의 개인 및 기관 회원들을 위한 혜택을 확대하여 회원들에게 제공되는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Doctoral Consortium 역시 저희 학회의 중요한 회원들인 박사과정 학생들의 니즈를 바탕으로 그들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내용들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준비함으로써 회원 만족도를 제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편, 기존의 노력을 이어받아 광고/홍보, 관광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참여를 통해 소비자학회의 융합적 특성을 더욱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모쪼록 금년에도 소비자학회가 더욱 발전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리며, 저희들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전성률(서강대)

양세정(상명대)

한국소비자학회 20대 회장

전성률(서강대), 양세정(상명대)